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초음파(갑상선/복부)

H > 검사안내 > 초음파(갑상선/복부)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검사는 갑상선의 모양과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 혹이 만져지는 경우에는 혹의 모양, 크기, 범위와 종양의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우수한 진단 도구 입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란?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자를 검사부위에 밀착시켜 초음파를 보낸 다음 되돌아 오는 초음파를 실시간으로 영상화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초음파 검사를 이용하여 갑상선 및 주변 기관의 이상에 대해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의 장점과 한계점

갑상선 초음파 검사의 장점과 한계점
장점 한계
⋅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갑상선 결절을 발견하고 평가하는데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 초음파는 인체에 거의 무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검사 과정도 간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 이 검사를 통해 갑상선 결절의 크기와 특징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조직검사의 필요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악성과 양성은 초음파 검사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지만, 악성암 모양의 양성조직, 또는 양성모양의 악성조직은 초음파로 구분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세포흡입생검을 추가로 해보아야 합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는 언제 하나요?

  1. 갑상선에 덩어리가 만져지고, 이 덩어리의 모양, 크기, 범위를 알기 위해서
  2.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서 악성으로 의심되는 덩어리가 발견되었을 때
  3. 갑상선 수술 후 수술 부위를 살펴 보고, 수술 후 경과를 보기 위해
  4. 갑상선암의 위험성이 높은 환자의 경우 갑상선을 관찰하기 위해
  5. 갑상선암 수술 후 재발되었거나 전이가 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갑상선 초음파 검사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1. 천정을 보고 똑바로 누워서 어깨나 목 밑에 배게 등을 받쳐 놓고 목이 위로 젖혀지게 합니다.
    갑상선 부위에 초음파 젤리를 바릅니다. 젤리는 인체에 무해하고, 수용성이라 대부분 옷에 묻어도 쉽게 세탁됩니다.
  2. 검사자가 탐촉자를 눌러서 피부와 완전히 밀착시키고, 검사 부위를 문지르면서 갑상선을 살펴 봅니다. 검사 중 초음파 사진을 촬영하고, 필요한 경우 미세한 바늘로 세포검사(세침흡입생검)를 할 수도 있습니다.
  3. 세포검사를 한 경우에는 시술 수 검사 부위에 약간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일시적으로 있을 수 있습니다. 드물게 출혈이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심각한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10~20분 정도면 검사는 끝납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의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편안한 검사이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검사를 받기에 매우 간편한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사와 관련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의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검사 전 검사 중 검사 후
· 특별한 주의 사항은 없지만 아스피린과 와파린 같은 항옹고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세포흡입생검을 하기 전에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해야 합니다.
·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출혈의 소지가 높습니다. 따라서 와파린의 경우 3~5일 정도 복용을 중지하고, 아스피린의 경우 검사 당일 복용을 중단한 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젤리를 바른 후 탐촉자를 피부에 밀착시키는 과정에서 그 압력으로 인해 약간의 불편감을 느낄 수는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를 누른 경우에는 통증이 조금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 통증이 있을 경우 검사자에게 아프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검사가 끝나면 젤리를 닦고, 바로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검사 후 불편함이나 부작용은 없습니다. 초음파 세침흡입검사를 했을 경우에는 시술 후 검사 부위에 약간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올 수 있지만 일시적입니다.
· 드물게 출혈이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는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