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초음파(갑상선/복부)

H > 검사안내 > 초음파(갑상선/복부)

복부 초음파


복부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만드는 탐촉자를 복부에 대고 초음파를 보낸 다음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실시간으로 영상화하는 검사입니다. 간편하고, 검사 시 환자가 편안하며, 인체에 해가 없기 때문에 복부 증상이 있을 때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1복부초음파는 상복부검사와 하복부(골반)검사를 함께 시행

초음파를 이용한 검사로, 간경변, 담낭 결석증, 담낭염, 담낭암, 췌장염, 췌장암, 수신증, 신장암, 난소종, 난소암, 자궁근종, 자궁암, 복수, 대동맥류, 전립선비대 등 복부의 여러 질환을 진단하게 됩니다.

복부초음파 검사 방법

  • 초음파 검사실에서 반드시 누운 상태에서 검사하지만 부위에 따라서는 옆으로 눕거나 앉은 자세에서 검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복부에 초음파 발진기를 접촉시켜 진단 장치의 브라운관(TV 화면)에 나타나는 장기의 단층면의 영상을 관찰합니다.
  • 초음파가 통하기 용이하도록 복부에 젤리를 바르므로 다소 차가운 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지시에 따라 복식 호흡을 합니다(배로 숨을 들여 마시고 내뱉음)

소요 시간은 10~15분 정도 걸립니다.

복부초음파 검사 전 주의사항

  1. 우선 검사 전날은 저녁식사 후 10시부터 금식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식사를 하시게 되면 대부분의 음식과 음료들이 담낭을 수축시켜 초음파검사를 방해하게 되거나, 장관내 가스 때문에 복부내의 장기들을 관찰하기 어렵게 되기 때문입니다.
  2. 담배나 껌을 씹어도 공기를 삼킬 수 있으므로 삼가십시오.
  3. 검사 당일 위장관 조영술이나 내시경 검사가 있다면 이들 검사 시 주입되는 수분과 공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초음파 검사를 먼저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여성의 경우 골반 초음파 검사전에는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있어야만 검사가 가능하므로, 검사전에 소변을 참고 오셔야 합니다. (우유 및 콜라 등의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

복부초음파 검사 후 주의사항

  1. 복부 초음파는 가장 일반적인 초음파 검사인만큼 편안하고 빠르게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쉬운 검사입니다.
  2. 도플러 초음파검사 중에는 혈류 측정을 할 때 ‘슉-슉’하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3. 검사가 끝나면 젤리를 닦고 이후에는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로 진료 가능한 질병은?

복부 초음파 검사로 진료 가능한 질병은?
간암, 간경화증, 간농양, 지방간, 간디스토마
췌장 췌장염, 췌장암, 췌장낭포
비장 비종대, 비낭포, 종양
담낭계 담낭암, 담낭염, 담석, 폴립, 담관확장, 황달
신장 신장암 및 종양, 신낭포, 결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