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근육통(TR)

H > 진료안내 > 근육통(TR)

근육통


근육통은 근육에 생기는 통증을 말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근육에 생긴 통증으로 관절의 운동이 제한되며, 추위나 더위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면 몸의 다른 곳으로 더 넓게 퍼지기도 합니다.

근육통 원인은 다양

기본적인 발생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잘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대개 잘못된 자세와 연관된 기계적인 원인, 자동차 사고 등이 있을 때 다른 장기를 보호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생기는 근육의 긴장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이 잘 알려진 원인들이며, 그 외 비타민의 결핍, 갑상선 기능저하 등의 대사이상, 저혈당 등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기를 업는 대신 많이 안아 주는 젊은 산모의 가슴 근육에서, 또 책상에서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해야 하는 사람의 어깨나 목 근육, 무거운 것을 들거나 허리를 많이 사용하시는 사람들의 허리 근육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근육통 진단은 직접 아픈 부위 눌러 확인

여기에서는 검사를 통해 근육이 뭉쳐 있는 부위, 즉 누르면 아픈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개 생기는 곳은 일정하여 목 주변의 근육이나 허리 주변의 근육에 많이 생깁니다.

치료는 약물요법과 주사, 물리치료 이용

근육통은 다양한 치료법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근육통 치료요법
치료요법 상세설명
약물요법 소염 진통제 및 근육 이완제의 복용
주사요법 침을 맞거나 생리적 식염수, 국소 마취제나 때로는 스테로이드의 혼합용액 등을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에 주입
전기적 자극법 마사지를 하거나 초음파를 이용한 물리 치료, 레이저나 적외선 치료기사용
이완요법 수동적인 근육이완
도포요법 뜨듯 미지근한 습포 사용
그 외 아주 심하거나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냉각 요법기를 이용하여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를 냉동 시키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근육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는 일반적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곳을 풀어주고 근육을 강화시키는 요법들이 포함되는데 가장 우선은 예방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어깨나 허리 근육들을 가끔씩 풀어주는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통증을 유발시키는 자세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우선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