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신장질환

H > 진료안내 > 신장질환

급성 신부전


급성 신부전증이란 수시간 또는 수 일만에 급격하게 신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하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일어납니다.

몸 안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설하는 신장의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크레아티닌, 요소질소, 그 밖의 몸의 노폐물(질소화합물) 등이 체내에 남아서 체액의 항상성(체내의 수분과 염분 등의 조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유지하지 못해서 생명이 위험해집니다.

여러 원인으로 갑자기 발생한 신장기능 감소 : 급성 신부전

급성 신부전은 어떤 원인에 의하든 갑자기 발생한 신기능의 감소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1신기능 감소란?
일반적으로 평소 신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된 경우, 신장 기능이 수시간에서 수일에 걸쳐 급격하게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2원인 및 분포
  • 신장 기능 저하의 결과로 신체 내에 질소 노폐물이 축적되어 혈액 내에 고질소혈증이 일어나고, 체액 및 전해질 균형에 이상이 생깁니다.
  • 급성 신부전은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의 약 5% 정도에서 나타나며, 중환자실에 입원하는 환자의 약 30% 에서 나타납니다

하루 400cc 이하로 소변량 감소

1가장 흔한 증후는 소변량의 감소
대체로 24시간 동안의 소변량이 눈에 띄게 감소됩니다. 소변량이 현격히 줄어드는 시기가 있다가 다시 소변량이 늘어나는 시기로 연결이 되며 이러한 시기를 거쳐 회복기로 접어드는데 이 기간은 여러 달이 소요 됩니다.
2 신부전의 발생 원인에 따라 차이를 보임
일단 시작된 급성 신부전의 영향은 광범위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감염에 대해 약해지며 빈혈이나 혈소판 기능 부전과 같은 혈액 관련 문제를 낳고 식욕부진, 오심, 구토, 설사 혹은 변비와 같은 위장관 합병증이 생기며 감정이 둔해지고 경련과 혼수를 야기하는 요독성 뇌질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은 세가지로 분류

급성 신부전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의 원인
원인 치료
신장 자체에는 이상이 없지만 전반적인 신체기능 저하로 인해 신장으로 가는 혈액이 부족한 경우 (빈도: 55%) 출혈, 심한 구토나 설사, 저혈압, 심부전, 신독성 소염제 사용 등
신장 자체에 이상이 있어서 소변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경우 (빈도: 40%) 신장 혈관 이상, 악성 고혈압, 급성 사구체 신염, 혈관염, 신독성 항생제나 항암제 사용 등
소변이 배설되는 요도 및 방광이 막힌 경우 (빈도: 5%) 전립선 비대증, 방광 신경지배 이상, 종양 등

진단은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이후 원인질환 불확실한 경우 신장 조직검사까지 시행

급성 신부전의 빠른 진단도 중요합니다만, 원인질환의 감별도 중요합니다. 이유는 신전성 및 신후성을 빨리 발견해서 치료를 하면 신성 신부전증으로의 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검사로는 혈액 및 소변 검사, 복부 초음파검사를 시행하며,.필요에 따라 방사성동위원소 촬영법, 역행성 신우조영술, 하행성 신우조영술 등과 같은 다른 방사선학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원인 질환이 불확실한 경우 신장조직검사까지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원인질환부터 우선 치료

급성 신부전에 대한 특이한 치료는 없으나 먼저 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적절하게 수분을 공급하여 소변이 배출되도록 유지시켜 주는 등의 지지요법이 중요하며, 위험율이 높은 사람의 경우는 투석과 같은 신대치요법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급성 신부전증이 있는 환자에는 수분과 전해질,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하는 식이로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감염에 대해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감염의 증후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예방하여야 합니다. 급성신부전 환자의 사망 원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감염 특히 패혈증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