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피부질환

H > 진료안내 > 피부질환

수두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발진, 물방울 모양의 수포와 딱지가 온 몸에 생기는 감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 감염 질환으로 5 ~ 9세 소아에게서 자주 발병하고, 늦가을에서 초봄 사이에 잘 생깁니다.

소아에게 발생하는 감염력 높은 바이러스 질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90% 이상이 10세 이하의 소아에서 발생하며 어느 때나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겨울과 봄에 발생합니다.
소아에게 발생하는 감염력 높은 바이러스 질환
구분 내용
바이러스 전파경로 직접 접촉 또는 공기 전파 => 호흡기를 통해 전염
전염기간 피부 병변 발생 하루 전부터 딱지가 생길 때까지 평균 7일, => 딱지가 생기면 전염력 상실
증상 발현 기간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기까지는 10-23일 정도이며, 평균 14-15일 정도

물방울 모양 물집이 얼굴에서부터 몸통과 팔다리로 퍼져

소아에게 특징적인 초기증상은 없거나 경미하고, 성인에서는 두통, 전신적인 동통, 심한 요통, 권태감 등의 초기 증상이 24시간 정도 지속된 뒤 피부병변이 나타납니다. 흔히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소아에서는 적은 수의 병변이 발생하고, 성인에서는 보다 많은 수의 병변이 발생합니다.

물방울 모양의 물집이 얼굴과 머리에서 시작하여 몸통과 팔다리로 퍼져 나갑니다. 병변은 몸통과 얼굴에 가장 많고 팔다리에는 적고 대개 손바닥과 발바닥은 침범되지 않습니다. 물집이 생기면 매우 가렵고, 일반적으로 3-4일 동안 새로운 병변이 생기며 물집은 1-2일후 농으로 변하고 결국에는 딱지가 형성되어 탈락되게 됩니다. 딱지의 일부는 함몰된 자국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관찰하며 대응치료

치료는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며 증상에 따른 치료를 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차적 세균 감염을 피하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이고, 가려움증에는 칼라민로션을 발라줍니다.

수두를 앓는 어린이에게는 라이(Reye) 증후군 때문에 아스피린은 절대 금해야 하며, 타이레놀을 이용합니다. 성인에서는 합병증이 동반되기 쉬우므로 초기에 적절하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염증이 심할 경우에 치료 후 파인 수두흉을 남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수두에 걸린 아이는 딱지가 앉을 때까지는 다른 아이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 유아원이나 학교에 보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