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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 프리바이오틱스 ‘이눌린’이란?

인체에 유익한 균인 프로바이오틱스는 이제 사람들의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이와 함께 프로바이오틱스를 잘 자랄 수 있도록 먹이 역할을 하는 프리바이오틱스도 함께 관심을 받고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설사, 변비 완화 효과가 있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며 ‘비만 세균'이라고 불리는 퍼미큐티스 억제 기능이 있다.

그중에서 천연 프리오바이오틱스 ‘이눌린’에 주목하자.
수용성 식이섬유의 한 종류인 이눌린은 바나나, 양파, 아스파라거스, 우엉, 카사바, 돼지감자 등 식물에서 추출된다.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 장점 외에 또 무엇이 있을까? 지금부터 알아보자.

이눌린 파우더

△ 변비 완화
이눌린은 물을 흡수 후 팽창하는 능력이 있어 변비를 완화하는 데 좋다. 2017년 국제식품과학영양학회지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s and nutrition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변비인 2~5세 아동 17명에게 이눌린을 먹였을 때 대변이 더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나타났다. 성인에게도 역시 대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고 대변 농도도 부드러워졌다. 이눌린은 젤처럼 변해 대변의 양을 늘리고 장내 유익균을 증가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 식욕 감소 및 체중 감량
배고픔에 참기 힘들 때 이눌린이 큰 역할을 한자. 이는 식욕을 억제하고 폭식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식품&영양 리서치 food & nutrition research에 따르면 여성 40명이 이눌린형 프룩탄을 매일 아침 하루 16g, 일주일 동안 섭취했을 때 점심 식사를 적게 먹고 식욕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125명의 과체중 및 비만 성인이 이눌린이 들어 있는 바를 12주 동안 먹었을 때 배고픔과 식욕이 감소하고 음식 섭취가 줄어든 것이 나타났다.

△ 콜레스테롤 감소 및 심장 건강 향상
이눌린은 지방 생성에 영향을 주는 간 효소의 생성을 감소시키고 근육이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증가시킨다. 자가면역질환, 비만을 억제하는 단쇄지방산 생성을 돕고 몸속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고혈압, 심장병 등 대사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눌린 파우더

△ 뼈 건강 증진
앞서 말한 것처럼 이눌린은 단쇄지방산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이는 대장의 ph를 낮춰 칼슘과 마그네슘의 용해도를 증가해 몸속에 더 흡수되게 도와준다.
2005년 미국임상영향학회지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린 연구 결과 98명의 청소년이 이눌린을 1년 동안 섭취한 결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칼슘 흡수율과 골밀도가 높아졌으며 연구 결과 성인도 이눌린을 먹을 시 칼슘 흡수가 증가하는 것이 나타났다.

이눌린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미국 fda에서는 이눌린은 안전한 물질로 평가했다. 하지만 과도하게 먹으면 설사, 복부 팽창, 트림,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 기준, 이눌린은 하루 10~20g 정도 먹으면 좋고 처음부터 한꺼번에 섭취하지 말고 하루 2~3g으로 시작해 조금씩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